::: 꿈을 이루는 포인트닉스 :::
 
Home > 덴탈 > News Clip

 
제목 "코분무형 독감백신 '플루미스트' 국내 공급
작성일 2003/09/23
내용

zyloprim

zyloprim
본글은 의학신문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코분무형 독감백신 '플루미스트' 국내 공급


녹십자상아 내년부터 한국와이어스와 코프로모션

내년부터는 독감백신을 주사제가 아닌 코에 부문하는 방식으로 맞을 수 있게 됐다.

녹십자상아는 지난 6월 미국 FDA로부터 시판승인을 받은 미국 메드임뮨(MedImmune)의 코분무(Nasal Spray) 독감백신 '플루미스트'를 국내시장에 내년부터 공급한다고 22일 밝혔다.

녹십자상아는 메드임뮨과 플루미스트에 대해 내년부터 한국와이어스(Wyeth)와 코프로모션(Co-promotion)을 통한 국내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메드임뮨이 개발하고 있는 백신들에 대해서도 국내에 독점공급하기로 하는 등 향후 협력관계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메드임뮨은 이미 시판승인을 받은 플루미스트를 녹십자상아와 한국와이어스를 통해 북한을 포함한 한국시장에 공급하게 되며, 녹십자상아와 한국와이어스 양사는 조기등록과 성공적인 출하 등을 위해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코분무 독감백신 플루미스트의 시장성=녹십자상아가 국내에 공급하게 되는 플루미스트는 향후 전세계 독감백신 시장을 재편할 차세대 백신으로 개발 단계에서부터 주목받아 왔으며, 전세계적으로 연간 15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백신은 기존의 주사용 백신과는 달리 코에 뿌리는 경점막 약물전달 시스템으로 기존 백신보다 탁월한 면역을 획득할 수 있다. 경점막 약물전달 시스템은 소화기 계통과 간의 대사순환 경로를 통하지 않으면서 약물이 직접 인체의 순환기를 통해 유입되도록 하는 방법이기 때문.

이 백신을 개발한 미국의 대표적인 바이오 벤처기업인 메드임뮨은 지난 1999년 전세계 판권을 와이어스에 양도하고, 판매수입의 50%를 로열티로 지급받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해까지 메드임뮨의 주식을 다량으로 소유하고 있던 녹십자상아의 기존 권리를 인정해 한국에서는 녹십자상아와 한국와이어스를 통해 '플루미스트'를 공급하게 됐다.

녹십자상아 관계자는 "플루미스트가 출시되는 내년에 연간 300억원 규모에 이르는 국내 독감백신 시장의 상당 부분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녹십자상아는 지난해부터 전세계적으로 창궐하고 있는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로 인해 독감백신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주사를 맞지 않고도 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 이 백신의 장점을 바탕으로 5년 이내에 최소한 매출 약 600억원의 거대품목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녹십자상아는 메드임뮨과의 이번 계약을 통해 내년부터 판매가 가능한 플루미스트 외에도 현재 메드임뮨이 개발하고 있는 4종류의 백신에 대한 국내시장 독점판매권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녹십자상아가 국내 독점판매권을 확보한 메드임뮨의 백신은 △호치킨스씨 임파종 등 발암원인인자이자 전염성 단핵구증의 원인인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 백신' △뇌성마비, 정신지체,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을 유발하는 '거대세포 바이러스(Cytomegalovirus) 백신' △단순포진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백신 △급성순환기 질환을 일으키는 메타뉴모바이러스(Human Metapneumovirus:hMPV), 유유아의 후두기관지염의 주원인인 파라인플루엔자(Parainfluenza Virus:PIV-3), 6세 이하 유아의 세기관지염 및 폐렴의 주원인인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SV)를 동시에 예방하는 'hMPV / PIV-3 / RSV 혼합백신' 등 총 4개 백신이다
DRG 강제적용 계획 전면 철회
"효율적 DRG 운영방안 마련 역점"
COPYRIGHT(C) 2005 POINTNIX. ALL RIGHTS RESERVED
경기도 광명시 일직로 43 GIDC C동 25층
덴탈사업부
TEL : 1600-2369
메디칼사업부
TEL : 1600-1478
대표팩스
TEL : 02)839-4973